경력증명서를 발급해야 하는데 어떻게 발급 받는지 모르겠다면 잘 찾아오셨습니다. 이 글에서는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. 경력증명서란, ‘내가 이런 이런 직장을 다녔다'(경력)라는 것을 증명하고자 하는 목적의 공인된 문서를 의미합니다. 이 경력증명서를 통해 이전에 일했던 기록과 경력들을 모두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십니다.

경력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설명하기에 앞서, 경력증명서를 발급 받으실 때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. 첫째는,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는 방법입니다. 그리고 두 번째 방법으로는, 이전에 다녔던 전 직장으로부터 발급받는 방법도 있습니다.

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

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중에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경력증명서를 발급 받기를 택하신다면, 전 직장에 다시 연락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분들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경력증명서를 발급 받는 것을 선호하실 것입니다. 따라서 인터넷 사용에 문제가 없으시다면 이 방법을 우선적으로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.

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
  1.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.
  2. 상단 메뉴에서 ‘전자민원’ > ‘개인민원’을 클릭합니다.
  3. 로그인을 진행해줍니다.
  4. ‘개인서비스’ > ‘증명서 등 발급’을 클릭합니다.
  5. 가입증명서(국/영문)을 클릭합니다.
  6. 가입증명서(경력증명서) 확인 후 성공적으로 발급을 완료합니다.
  7. 프린터 발급, 팩스 전송, 전자 증명서 중 필요한 방식에 맞게 발급 받습니다.

전 직장에서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

전 직장의 회사 사람들과도 불편한 것이 없다면, 오히려 전 직장에서 경력증명서 발급 받는 것이 더 간단하고 편리할 수 있습니다. 요청만하면 전 직장에서 양식을 만들어서 보내주는 경우도 있으며, 일반적으로 퇴사 후 3년 내에 경력증명서를 요청하는 경우 전 직장에서는 이를 거부할 권리가 없기 때문에 정정당당히 경력증명서를 요청하실 수 있으십니다.

한편, 전 직장이 폐업을 했거나 더 이상 운영을 이어나가고 있지 않는 경우에도 방법이 있는데요, 경력 증명서의 경우에는 정해진 규격이 없기 때문에 스스로 작성하는 경우도 있겠지만, 사업장 직인이 필요합니다. 그렇기 때문에 사업장에 연락을 해야하는데 사업장이 폐업 등의 이유로 더 이상 연락이 닿기 힘들다면 이런 경우를 위해 이것을 대신할 ‘사실증명’을 받아 경력증명서와 함께 제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

전 직장에서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
  1.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.
  2. ‘민원증명’ > ‘사실증명’ > ‘사실증명(폐업자에 대한 업종동의 정보내역)’을 클릭합니다.
  3. 사업자등록번호를 알 수 없는 경우 ‘민원증명’ > ‘즉시발급 국세증명’ > ‘소득금액증명’ 메뉴에서 발급 신청을 하면 폐업한 사업장의 사업자등록 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이렇게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문제가 잘 해결되셨길 바라며, 해결되지 않는 문제가 있거나 다른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, 요청 기관에 문의해보실 수 있습니다.

댓글 0

300